본문 바로가기

K-Denti 턱균형 연구소/TMJ X-파일

[턱관절/안면비대칭] 양악수술과 턱 균형 치료

 

요즘 연예인들이 안면비대칭을 이유로 양악수술을 하게 됐다는 기사를 종종 접하곤 합니다. 아름답고 조화로운 얼굴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은 아름답습니다. 안면비대칭은 크게는 건강과도 연결되는 만큼 반드시 치료해야하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과연 양악수술이 균형을 바로잡는 최선의 방법일까요?

 

양악수술을 고민하는 분들은 대부분 무턱이나 주걱턱, 안면비대칭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지요. 양악수술은 통상적인 경우 턱뼈를 잘라내서 새로운 모양으로 붙이는 수술입니다. 따라서 주걱턱의 경우에는 턱의 길이를 줄이는 수술이 효과적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 같은 경우는 비수술 치료로도 얼마든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전신마취의 위험성이라거나 긴 후유증 때문에 수술을 망설이는 분들 또한 많고요. 그런 분들은 대부분 비수술 치료로 시선을 돌리곤 합니다. 수술 없이 진행되는 안면비대칭 치료 중 가장 유명한 것은 턱 균형 치료입니다.

 

 

턱관절은 우리 몸의 구조와 균형을 책임지는 건강의 열쇠입니다. 특히 턱관절은 안면비대칭의 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씹을 때 턱을 한쪽만 사용하는 등의 사소한 습관이 한쪽 안면 근육만 발달한다거나 뼈의 위치가 변경된다는 등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특히 턱관절이 제1, 2번 경추와 연결되어 있는 만큼, 턱관절의 작은 불균형이 몸에는 큰 병을 초래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어그러진 턱을 원래대로 돌려놓으면 균형 잡힌 외모와 건강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것입니다.

 

 

양악수술과 관련된 여러 부작용 중에 가장 마음이 아픈 것은, 큰 고통을 이기고 양악수술까지 했음에도 불구하고 장애가 다시 재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왜 다시 재발하는 걸까요? 그것은 문제의 근본적 원인을 해결하지 않고서 턱을 잘라내고 다시 붙였기 때문입니다. 문제의 원인에 대한 고민 없이 눈에 보이는 증상만을 양악수술같이 큰 수술만으로 해결하려 한다면, 비싼 수술비만 내고 병을 그대로 방치하는 꼴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턱관절 장애는 턱의 균형을 조절하고 얼굴과 신체의 비대칭을 원래대로 돌려주는 기구입니다. 악수술로 인한 부작용으로 다시 턱이 틀어지더라도, 턱관절 치료는 수술 없이 이를 교정해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문치과병원에는 안면비대칭을 턱 균형 치료로 개선한 환자들이 많습니다. 최근엔 한 가정의 행복을 지켜낸 적이 있었지요. 역시 심각한 안면비대칭으로 고생하고 있는 환자였습니다. 그녀는 치료를 고집하고 있었지만, 그녀의 부모님은 수술의 부작용을 걱정하여 이를 말리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가족들은 끊임없는 싸움으로 점점 지쳐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그녀는 방송으로 문치과 병원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진찰해본 결과 그녀는 턱관절이 균형을 잃으면서 얼굴의 근육이 균형을 잃고 이것이 안면비대칭으로 이어진 전형적인 턱관절장애 환자였습니다. 수술 없이도 비대칭을 고칠 수 있다는 말에 그녀는 바로 치료를 결심했습니다. 점점 달라지는 얼굴에 그녀는 물론, 걱정하던 어머니의 얼굴에도 웃음이 피었습니다. 방도가 없는 줄 알았는데 감사하다며 제 손을 꼭 붙잡는 모습을 보면서 참 많은 감동을 느꼈습니다.